울릉도에서 바라본 독도. 태정관 문서로 보는 영유권.

울릉도가 왼쪽이어야 하는데 ??

이유는 독도의 옛 이름이 무릉도라서 그렇다.

오히려 팔도총도에서 우산국(우산도)이 명시되고 울릉도가 오른쪽에 그려져 한국의 고유 영토임이 확실하다.

고려사 지리지에는 신라의 고사를 소개하며 울진현의 울릉도를 소개할때
각각 우산도,무릉도라고 불렀는데 바람없는 맑은 날에만 서로 볼 수 있다고 한다.




[활자본]

蔚珍縣 本高勾麗于珍也縣[一云古亏伊郡] 新羅景德王 改今名爲郡 高麗 降爲縣置令 有鬱陵島[在縣正東海中 新羅時稱于山國 一云武陵 一云羽陵 地方百里 智證王十二年來降 太祖十三年 其島人 使白吉士豆 獻方物 毅宗十一年 王 聞鬱陵地廣土肥 舊有州縣 可以居民 遣溟州道監倉金柔立 往視 柔立回奏云 島中有大山 從山頂 向東行至海一萬余步 向西行一萬三千余步 向南行一萬五千余步 向北行八千余步 有村落基址七所 有石佛鐵鍾石塔多生柴胡蒿本石南草, 然多岩石民不可居 遂寢其議 一云 于山武陵本二島相距不遠 風日淸明 則可望見]



[국역본]

울진현은 본래 고구려의 우진현(于珍縣)이었다[예전에는 우이군(亏伊郡)이라고도 하였다]. 신라 경덕왕(景德王)이 지금 이름으로 고쳐 군(郡)으로 삼았고 고려에서 현(縣)으로 격하시키고 영(令)을 두었다. 울릉도(鬱陵島)가 있다[현(縣)의 정동쪽 바다 가운데에 있다. 신라 때 우산국(于山國)이라 칭하고 무릉(武陵) 또는 우릉(羽陵)이라고도 하였다. 넓이가 100리(里)이며 지증왕(智證王) 12년에 항복하여 왔다. 태조(太祖) 13년에 그 섬 사람 백길사두(白吉士豆)로 하여금 방물(方物)을 바치게 하였다. 의종(毅宗) 11년에 왕이 울릉도(鬱陵島)는 땅이 넓고 토지가 비옥하여 옛적에 주현(州縣)을 두었으며 사람이 살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명주도 감창(溟州道監倉) 김유립(金柔立)을 보내어 가서 보게 하니 김유립(金柔立)이 돌아와 아뢰기를, “섬 가운데 큰 산(山)이 있어 산정(山頂)으로부터 동쪽으로 향해 가면 바다에까지 10,000여 보(步)가 되고 서쪽으로 향해 가면 13,000여 보(步)가 되고 남쪽으로 향해 가면 15,000여 보(步)가 되며 북쪽으로 향해 가면 8,000여 보(步)가 되며 촌락(村落)의 기지(基址)가 7개소 있으며 석불(石佛) ․철종(鐵鐘)․석탑(石塔)이 있으며 시호(柴胡)․호본(蒿本)․석남초(石南草)가 많이 나 있으나 바위가 많아 사람이 살 수 없다.”고 하니 드디어 그 의론을 중지하였다. 혹은 말하기를, “우산도(于山島)와 무릉도(武陵島)는 본래 두 섬으로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바람이 불고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



于山武陵本二島 在縣正東海中 二島相距不遠 風日淸明 則可望見


우산도(于山島)와 무릉도(武陵島)는 본래 두 섬으로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바람이 불고 날씨가 맑으면 바라볼 수 있다.





1696년(숙종22년) 안용복의 도일(渡日) 당시의 기록인 ‘원록구병자년 조선주착안 일권지각서(元祿九丙子年 朝鮮舟着岸 一卷之覺書)’는 일본 시마네현의 민가에서 발견되어 2005년 5월 17일 일본 시마네현에서 발행되는 산인주오신보(山陰中央新報)에 보도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문서에 의해, 17세기 당시 조선에서는 독도(이 문서에서는 子山島)의 위치에 대한 상당히 정확한 지식과 영유의사를 가지고 독도를 조선영토로 인식했음이 밝혀졌다.

1618년 오오타니 무라카와 양가에 울릉도로 건너는 중 기항지 어쩌구 저쩌구../ 사실이다. 그러나 1618년 주어진 죽도도해허가(여기서 죽도는 울릉도)와 1661년에 주어진 송도도해허가(여기서 송도는 독도)가 같은 성격임은 말할 필요도 없으며, 또한 도해허가는 외국 영해에나 내주는 것이다. 특히 1696년 죽도도해가 취소되었을때 죽도 외 일도라 기재했는데, 여기서 일도란 송도를 말함이라는 막부측 기록을 보더라도 니들이 쫑낸거다.

 1877년(명치10년, 고종24년)의 태정관지령(일본총리훈령)을 부속문서와 지도를 종합하여 쉽게 풀어 쓴다면 다음과 같다.

 

“1692년(숙종18년) 조선인(안용복)사건 이래 양국이 교섭한 결과, 1699년에 울릉도와 독도는 조선영토인 것으로 결론지었음. 그러므로 울릉도와 독도는 일본 영토가 아님을 유념하고, 시마네현 지적에 올리지 말것"
                                      1877년(명치10년) 4월 20일 일본총리


1904년 오키섬의 나카이 어쩌고(다섯자이든가 어쩌든가)/이 나카이란 양반이 쓴 이력서등을 봐도 '나는 여기가 대한제국의 영토라고 생각해서 농상무성에 허가받으려 갔는디, 해군관리가 '어차피 관심 없는 섬이니 우리가 가져가자'어쩌구 해서 내무성에 허가내고(이때도 내무성은 '그거 씨바 우리건지 확실하지도 않은거가지고 괜히 외교분란 일으킬거냐'하고 소극적으로 나왔다는)그 잘난 시마네현 고시가 반포되었다. 그것도 지들 현보에 개미 발바닥만하게. 그러다가 현보에 '리앙코르 암'이라고 고시 후에 써놓으면서 쇼를 하다가 부랴부랴 '리앙코로 암을 다케시마로 정정'이라는 정정기사를 내는 쇼까지.. 게다가 이때 이용한 논리도 '무주지 선점 논리' 즉 이전에는 주인 없는 땅을 내가 먼저 발견해서 가져가겠다란 논리인데, 이거와 장생죽도기나 죽도도설같은 에도시대 일본 독도 주장을 내세우는 일본애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를 모르겠다... 뭐 지금은 그게 중요한게 아니니까.

세번째 그림을 보면 '한자 해석을 못해 운운'이 있는데, 오호 그래 그럼 그렇게 해석을 잘해서 은주시청합기에 此州를 독도로 해석하는 센스는? 은주를 설명하는 부분에 州라고(州가 섬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대게 유인도, 군도를 의미한다)명시하는데, 이게 왜 島라고 앞에서 쓴 독도를 대신하는지 나로써는 이해불능. 게다가 이 작가녀석은 나도 애매하게 생각하는 삼국사기 기록을 넣고 완벽한 기록인 세종실록지리지는 쏙 빼먹었다.

그 다음 이승만 라인 부분.. 한국의 일본 어선 나포등은 전혀 할말 없다(자기나라 국민도 빨갱이라고 죽여댄 그 양반이 타국, 그것도 일본 국민은 어련하겠어) 다만 클라크 라인은 왜 빼먹었니? 그것도 이승만 라인하고 거의 같은곳에 그어졌는디 말이야. 뭐 이 클라크 라인이 제정되었을 당시에도 국제사회는 불법이니 말이 많았지만. 씁.

그 다음 불법점거 어쩌구... SCAPIN 677조에서 독도를 한국 영토로 해놓았지만 나중에 샌프란시스코 조약 최종안에서는 독도에 대한 언급이 완전히 증발했다. 일본측 영역 설정에도 독도는 없고, 한국측 설정에서도 독도는 없다. 양국간 논쟁의 쟁점은 여기서 시작이다. 한국측은 '울릉도 속도가 독도여서 독도 이름은 빠진거다' 고 일본측은 '안써있으면 무효여'이다.
여기서 살펴볼건 일본의 카지무라 히데키 교수가 쓴 독도는 한국땅(아무튼 이 비슷한 제목)에서, '그럼 안써있고 울릉도 제주도 거문도 밖에 있다고 한국땅이 아니면, 제주도의 속도인 우도나 마라도는 뭐냐' 라고 하고 있다. 게다가 이때 샌프란시스코 조약에서 독도에 대한 아무런 명시가 없었으니, SCAPIN 677조도 사라질 이유가 없다.








독도 사진전

울릉도에서 본 독도







울릉도에서 본 독도


일본외무성의 자폭
日本外務省の自爆
한국 외교통상부 87.4km (울릉도 해안에서~독도해안까지)
韓国外交通商部 87.4km (鬱陵島海岸で~独島海岸まで)


일본 외무성 92km (울릉도 중심에서~독도해안까지) 
日本外務省 92km (鬱陵島中心で~独島海岸まで)

 

 



竹島と隠岐島の距離、竹島と鬱陵島の距離

 日本国民に少しでも、竹島が日本に近く朝鮮に遠く感じるように、隠岐島との距離では、一番近いところを取って、鬱陵島との距離では、中心間を取るなどと言うやり方は、日本国民を愚弄する姑息な手段です。

 日本国民에게 조금이라도、竹島가 日本에 가깝고 朝鮮에 멀게 느끼도록、隠岐島와의 距離에는、가장 가까운 곳을 取하고、鬱陵島와의 距離에는、中心間을 取하는 따위의 방식(짓)은、日本国民을 愚弄하는 姑息적인 手段이다.

 日本政府外務省のホームページには、竹島と隠岐島の距離は約157km、竹島と鬱陵島の距離は約92kmと書かれています。
隠岐島との距離では、一番近いところを取って、鬱陵島との距離では、中心間を取っているようです。

 日本政府外務省 Home page에는、竹島와 隠岐島의 距離는 約157km、竹島와 鬱陵島의 距離は約92km로 써져 있다.
隠岐島와의 距離에는、가장 가까운 곳을 取하고, 鬱陵島와의 距離에는、中心間을 取하고 있는 것 같다.
http://www.ne.jp/asahi/cccp/camera/HoppouRyoudo/Other/Takeshimakyori.htm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2205
1151
1362637